회원등록 비번분실
아토피클리닉

"아토피와 관련된 최신 정보는 Naver 블로그에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Naver 블로그에서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







 Atopy Review
아토피 리뷰
 
계면활성제가 없는 천연샴푸로 피부를 살리세요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반려동물을 돌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먹거리를 관리해주는 것이고 또 그밖에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배제해주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쉽게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반려동물에게 사용하는 샴퓨입니다.


반려동물에게 사용하는 대부분의 샴퓨에는 계면활성제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첨가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좋지 않은 반려동물을 위한 샴퓨에는 항균, 항곰팡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그렇지 않아도 약한 반려동물의 피부를 더욱 약하게 만듭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대부분의 반려동물 샴퓨는 오일과 물을 기본 재료로 하여 만듭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어울릴 수 없는 사이를 '물과 기름 사이'라고 하는 것처럼 오일과 물은 섞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섞이지 않는 오일과 물을 계면활성제는 섞이도록 합니다. 그래서 샴퓨를 만들 때에는 오일과 물이 섞이도록 하기 위하여 계면활성제를 첨가합니다. 계면활성제의 오일을 녹이는 성질 때문입니다.


이러한 계면활성제의 성질이 피부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피부는 바깥쪽에 표피와 그 안쪽에 진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피에는 각질세포층이 있고 각질세포에는 아미노산 등과 같은 수용성 보습 성분이 있습니다. 또 진피의 세포간지질에는 세라마이드를 주체로 한 지질성분으로 이루어진 지용성 보습 성분이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보습 성분이 건물의 튼튼한 벽처럼 벽돌+모르타르라는 구조를 이루어 피부 안으로 바깥의 병원균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 줍니다. 또 피부 안의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아줍니다. 그런데 이렇게 보습역할을 해주는 지용성 보습 성분으로 이루어진 피부의 지방성분을 계면활성제가 녹여 냄으로써 피부의 튼튼한 벽은 파괴됩니다.




또 반려동물의 피부가 외부의 병원균을 방어하는 것은 단지 동물 자신의 면역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동물의 피부에는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 세균들에게 동물의 피부는 삶의 터전입니다. 이렇게 정상적인 상태에서 피부에 살고 있는 세균들을 정상균이라고 하고 그러한 무리를 정상균총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피부는 피부에 아무런 균도 없는 상태가 아니라 정상균총이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정상균총은 피부에서 분비하는 피지와  분비물을 분해해서 먹고 살며 피부를 약산성으로 만듭니다. 이 정상균총은 피부가 자신들의 삶의 터전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다른 균들이 침입하는 경우 방어를 해줍니다. 다른게 이야기하면 피부의 정상균총은 동물의 피부를 지켜주는 용병들인 것입니다. 그런데 피부가 안 좋은 반려동물에게 사용하는 약샴퓨에는 이러한 정상균총까지도 파괴하는 살균제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로 인해 피부는 정상균총이 파괴되어 더욱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계면활성제나 살균제와 같은 약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피부에 보습력을 높여주고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재료로 만들어진 천연 샴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이 자기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자연치유력이 있듯이 피부 또한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치유과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치유를 방해하는 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샴퓨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피부의 치유에 도움이 되는 천연 샴퓨를 사용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피부가 손상된 반려동물의 경우 피부의 상태에 맞쳐 적절한 아로마 에센스 오일을 첨가한 천연 샴퓨를 사용하는 경우 피부의 회복에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1999 Peace & Life Animal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성동구 행당로 76 한진노변상가 110호 평화와생명 동물병원 사업자번호 206-13-82968 대표자 박종무
02)3395-0075 | Fax 02)2282-3152 | 문의메일 dubagi@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