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등록 비번분실
아토피클리닉

"아토피와 관련된 최신 정보는 Naver 블로그에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Naver 블로그에서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







 Atopy Review
아토피 리뷰
 
아토피는 왜 재발하는가?

    아토피를 앓는 개를 돌보는 보호자들을 가장 힘들 게 하는 것은 아토피 증상은 낫지 않게 계속 재발한다는 것입니다. 왜 아토피는 끝없이 재발하는 것일까요?

    이렇게 아토피 증상이 재발하는 것은 개나 사람이나 다르지 않습니다. 인의에서도 많은 아이들이 아토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아토피를 증상이 있는 아이들은 손목, 눈, 목, 겨드랑이, 배 이곳저곳 가렵고 발적이 됩니다. 긁으면 더 가렵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주사를 맞고 약을 처방 받아 먹고 연고를 바르면 가려움증이 조금 나아집니다. 하지만 그렇게 약을 바를 때 그 때 뿐입니다. 다시 반복됩니다. 이것은 동물병원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왜 아토피는 치료를 받아도 치료가 되지 않고 계속 반복되는 것일까요?

   그것은 아토피를 바라보는 서양의학의 시각에 원인이 있습니다. 아토피는 몸 안에 들어온 어떤 알러젠으로 인해서 과다하게 발생하는 염증반응입니다. 몸에 알러젠이 들어오면 몸은 자기 방어를 하기 위하여 백혈구 등의 면역세포가 동원되어 알러젠을 파괴하려 합니다. 그러면서 면역세포들이 함께 파괴되는데 이 때 면역세포내에 존재하는 히스타민 등이 분비됩니다. 이 히스타민이 가려움증과 발적을 유발합니다. 이와 같이 아토피는 몸을 지키기 위하여 몸에 들어온 이물질인 알러젠을 파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서양 의학은 이러한 몸의 면역반응을 있어서는 안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면역세포가 알러젠과 반응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약물이 스테로이드입니다. 이런 스테로이드 약물은 알러젠이 몸 안에 들어와도 알러젠과 면역세포가 염증반응이 일어나지 못하게 반응을 차단하여 소양감과 발적을 차단합니다. 그리고 2차적으로 발생한 세균이나 말라제시아의 과다증식을 치료합니다.

   이와 같이 서양의학은 아토피를 외부에서 유입된 알러젠에 대하여 '신체의 과민한 반응'이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토피치료는 과민한 반응을 억제하는 것에 주력합니다. 아토피에 관련된 많은 고가의 신약이 나옵니다. 그 신약들을 보면 대개가 알러젠에 대하여 작용하는 면역세포의 반응을 새로운 방식으로 차단하는 약들입니다. 그런데 새로운 신약을 사용하여도 약을 끊으면 아토피 증상이 재발합니다. 그 이유는 몸으로 아토피를 유발시키는 알러젠이 계속 들어오고 있고 몸의 면역체계는 몸에 해로운 물질을 계속해서 제거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또 여기서 우리가 쉽게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생명의 다양성이라는 부분입니다. 같은 환경에 있고 같은 음식물을 먹어도 누구는 알러지 반응을 보이고 누구는 알러지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한 식구라고 하더라도 누구는 복숭아를 먹으면 얼굴이 가렵고 또 누구는 게장을 먹으면 온 몸이 가렵습니다. 그런데 다른 식구들은 괜찮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문제인 것일까요? 아닙니다. 모든 생명은 전부 다릅니다. 한 배속에서 나온 형제라고 하더라도 모두 다릅니다. 그것이 생명의 다양성입니다. 지구에 생명이 탄생한지 35억년이 지났습니다. 그 이후로 지구의 환경은 끝없이 변화했습니다. 생명은 그 끝없이 변화하는 지구의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변화를 시도합니다. 그것이 생명의 다양성의 근원입니다. 우리는 누구도 복숭아나 호박, 게장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을 환자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고치려고 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런 사람들이 알아서 그런 음식물을 피하지요. 개들의 알러지나 아토피 또한 같은 방식이어야 합니다. 개가 무엇인가에 알러지반응과 아토피반응을 보인다면 그 원인물질을 피해야 하는 것이지 그런 염증반응을 억제하기 위하여 면역을 억압하는 방식은 올바른 방식이 아닐 것입니다.

    생명은 생명에 무엇이 유익하고 해로운지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생명이 진화하면서 35억 년에 거쳐서 얻은 경험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몸에 해로운 것을 거부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생명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토피의 관리는 증상을 억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피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그럼 아토피를 일으키는 진짜 원인들은 어떤 것일까요?

 

Copyright1999 Peace & Life Animal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성동구 행당로 76 한진노변상가 110호 평화와생명 동물병원 사업자번호 206-13-82968 대표자 박종무
02)3395-0075 | Fax 02)2282-3152 | 문의메일 dubagi@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