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등록 비번분실
Community


 F Q&A
잦은 질문
 
작성자 최간호사
작성일 2006-12-18 12:05
ㆍ조회: 3411      
심장사상충이란 무엇이며,치료방법은 없나요?
개심장사상충이라도 합니다.
쌍선충류에 속하며 개의 심장이나 폐동맥 등 맥관(脈管)에 기생합니다.
몸길이는 수컷 약 12㎝, 암컷 약 25㎝의 국수 모양의 선충으로 흰색입니다.
감염된 모기가 최종숙주인 개를 물면 혈관 속으로 유충이 들어가 심장이나 폐혈관으로 이동하고
약 3개월이 지나면 성충이 되어 심장에서 발견됩니다.
성충은 태생으로 미크로필라리아라는 유충을 낳는데, 유충이 혈액이나 림프샘으로 옮겨
중간숙주인 모기가 물 때 모기에 들어가고, 모기에서 발육한 감염성 유충은 모기가 물 때 다시 개에게 감염됩니다.

감염 초기에는 특별한 증세가 없으나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기침이 나고 폐에 물이 찹니다.
결국 호흡곤란과 혈액순환장애로 죽게 됩니다.

약만으로 충분히 예방가능하며,
가장 쉽게 예방하는 방법으로 한달에 한번 먹이는 약이 있습니다.
굳이 억지로 먹일 필요없이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간식처럼 먹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최소한 모기가 나오는 5월에서 10월까지 매달 예방약을 투여하면 됩니다.
만약 나이가 많이 먹은 경우 이전에 한번도 예방약을 투여한 적이 없으면 반듯이 검사를 하고서 예방약을 먹어야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이미 심장사상충에 감염이 되어 있는 경우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 가을 이후 모기가 없는 계절에 태어난 경우는 검사를 하지 않고 바로 예방약을 투여해도 됩니다.

심장사상충 감염이 의심되면, 우선 빨리 동물병원에 가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하는 kit가 매우 발달되어 있어서 동물병원에 가시면 혈액두방울을 뽑아서
10분 안에 그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에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경우 감염정도에 따라서 예후가 달라집니다.
심장사상충을 치료하는 약이 수입되어 있으므로 병을 치료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치료하는 과정에서 감염정도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통의 경우는 통원치료도 가능하나 심하게 감염되어 있는 경우 입원을 하여
심장사상충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사전처치를 받은 후 심장사상충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심장사상충진단kit의 발달로 심장사상충의 진단이 쉬워졌고, 또 치료 또한 가능합니다.
 

Copyright1999 Peace & Life Animal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성동구 행당로 76 한진노변상가 110호 평화와생명 동물병원 사업자번호 206-13-82968 대표자 박종무
02)3395-0075 | Fax 02)2282-3152 | 문의메일 dubagi@hanmail.net